본문 바로가기

정보 체크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잘 될 것인가?

반응형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는 분야별 전문 창작자들이 네이버 검색 결과에 직접 참여하여

만들어 나가는 새로운 네이버 검색라고 하는데요. 베타서비스를 1분기 시행한 뒤 카테고리를 확장하면서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주제는 IT테크, 생활건강, 프로스포츠, 방송/연예, 대중음악, 영화, 도서, 어학/교육, 경제/비즈니스,

공연/전시/예술 등 총 10개입니다. 
지난 2월 출시된 인플루언서 검색은 창작자의 네임카드로 활용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홈’과 특정 주제와 주제별 키워드를 선택해서 참여하는 ‘키워드챌린지’로 구성 돼 있다. 현재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의 키워드챌린지에는 10개 주제의 2000개 키워드에 대해 5000명의 창작자가 참여하고 있는데요.
지금까지 창작자들이 키워드챌린지에 참여해 만든 콘텐츠는 20만개에 달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서비스는 초기에는 기존 네이버 블로거, 유투버들이 참여하고 있지만

이 서비스가 잘 지탱될지 의문입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는 일단 새로운 창작물을

업로드하는 공간이라기보다는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등의 컨텐츠를 모아놓은 공간입니다.

 

초기 네이버는 지식인, 블로거들의 트래픽을 늘렸지만 이들에게 혜택은 미미했습니다.

애드포스트가 있긴 하지만 단가가 낮은 편이고 일부 블로거들도 혜택이 많은 편은 아닌데요.

그러던 중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으로 이탈을 하는 경우가 늘어나자 창작자들의 공간이라며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 서비스를 시행한 모습입니다.

유튜브의 경우 구글의 애드센스로 창작자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있죠.

 

네이버 인플루언서 검색서비스는 창작자의 프리미엄 광고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특정 주제에서 우수하게 활동하는 인플루언서 분들께 제공되는 브랜드 광고 영역으로
보다 높은 광고 보상이 제공됩니다. 인플루언서 홈 및 연동된 블로그에
프리미엄 광고가 제공되며 이후 네이버 TV 등 다른 서비스에도 적용 예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팬수 3000명 or 주제별 팬수 상위 그룹 이면서
주제별 키워드챌린지 상위 그룹 인플루언서 분들께 프리미엄 광고가 적용되고
특정 키워드에서 키워드챌린지 1위를 한 경우에는
해당 키워드에 한해 키워드챌린지 탭에서 프리미엄 광고가 노출된다고 하는데요.

 

결국 일부 혜택도 일부 창작자들에게만 주어지면서 정말 창작자들을 위한 공간인지 의문이 듭니다.

 

인플루언서들의 경우 트래픽을 늘려줄지는 모르지만 네이버가 창작자들에게 

주는 혜택이 적으면 결국 네이버 인플루언서들의 참여도 낮아지게 되고

이 서비스의 참여도가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이 서비스의 가능성이 좋다고 보기 힘듭니다.

 

한편, 다음달 출시될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도 있는데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오는 6월1일 네이버가 유료 회원제 서비스인 ‘네이버플러스 멤버십’을 출시한다고 합니다.

네이버페이 포인트와 함께 중복 적립이 가능한 동시에 다양한 콘텐츠 이용 혜택을 제공하는

멤버십을 선보여 네이버 생태계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인데요.

가격은 정해지지 않았다. 네이버는 5월11일부터 사내 베타서비스를 시작, 만족도 높은 적정 가격을 책정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가입 시 네이버쇼핑∙예약∙웹툰 서비스 등에서 네이버페이로 결제할 경우 결제금액의

최대 5%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받을 수 있구요.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월간 결제금액 20만원까지 ‘기본 구매 적립’ 외에 4% 추가 적립 혜택을

받아 최대 5%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적립 받게 됩니다.

20만원부터 200만원까지의 결제금액에 대해서는 ‘기본 구매 적립’ 외에 추가 1% 적립 혜택을 받구요.

 

또,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도 제공된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네이버웹툰/시리즈 쿠키 20개

(웹툰 미리보기 10편 상당) VIBE 음원 300회 듣기

시리즈On 영화·방송 감상용 캐쉬 3300원(최신 드라마 2편 상당) 네이버 클라우드 100GB 이용권

오디오북 대여 할인 쿠폰 중 마음에 드는 혜택 4가지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택한 디지털 콘텐츠는 월 단위 변경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네이버는 멤버십 회원이 자유롭게 혜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다양한 콘텐츠 사업자들과의

제휴를 확대해 이용자 선택의 폭을 넓혀 나가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이라는 서비스가 경쟁력이 있을지 의문인데요.

현재 네이버 쇼핑의 결제금액이 상당하고 쿠팡을 위협할 정도이긴 하지만

포인트가 더 추가될 뿐 큰 혜택이 없는데요. 디지털 컨텐츠의 경우 자사 서비스로의

체류율을 높이기 위함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VIBE는 음원, 시리즈ON은 영화, 영상 콘텐츠 오디오북 대여는 오디오북 컨텐츠이죠. 

네이버 서비스 위주로 이용을 한다면 한번 쯤 사용해볼 순 있지만

차별화가 거의 없는 모습이었습니다.


네이버 인플루언서 서비스와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을 알아보았는데

개인적으로 이 서비스들의 경쟁력은 크게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분들의 니즈를 더 세세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