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 체크

낯설지 않고 편의성을 더한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의 업무용 기업용 메신저, 카카오 워크 출시

반응형

직장 내에서는 그동안 카카오톡을 통해 업무에 대해서 얘기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보니 퇴근 이후에도

카카오톡으로 연락을 하면서 일과 퇴근 이후의 삶이 분리되는 것이 쉽지 않았죠.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재택근무 빈도가 높아지다보니 카카오톡으로 업무를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

업무가 쉽지 않고 불편함이 여전했습니다. 그래서 협업툴, 업무용 기업용 메신저를 활용하는 곳들이

많아졌습니다. 라인웍스, 잔디를 비롯하여 플로투, 콜라비 등 다양한 기업용 메신저로 능률을 높이는 곳들이 생겨나고

있는데요. 카카오도 최근에 업무용 메신저를 출시했습니다.


<업무용 기업용 메신저, 카카오 엔터프라이즈의 카카오 워크>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카카오워크는 별도의 사전 학습이나 개발 작업이 필요없이 누구나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무엇보다도 친숙한 카카오톡의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활용했기 때문인데요. 업무용 기업용 메신저를 처음 사용하게 될 경우  인터페이스 때문에 낯설기도 하고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카카오워크는 이러한 점을 줄이고 익숙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인데요.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카카오워크의 기능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친구 즐겨찾기 지정, 대화방 핀 고정, 채팅방 내 멘션, 말풍선 답장 전달 공지 등의 기능도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구요. 카카오 계정을 연결하면 카카오톡에서 구매한 이모티콘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업무용 기업용 메신저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카카오워크의 첫번째 탭에서는 회사 조직도 및 전체 임직원 목록을 통해 손쉽게 직원을 검색하고 해당 직원의 근무 시간이나 휴가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데요. 

 

 

거기다가 먼저 그룹 채팅방에 새로운 멤버를 초대하면 새로 들어온 멤버도 해당 대화방의 이전 대화를 볼 수 있어 커뮤니케이션도 어렵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 필요에 따라 그룹 채팅방 이름을 자유롭게 설정/수정할 수 있고, 대화방 멤버를 초대하거나 내보낼 수 있는 멤버 관리 기능도 제공합니다. 또 그룹 채팅방에서는 특정 메시지를 읽은 멤버와 안 읽은 멤버를 확인할 수 있으며 모든 메시지에는 이모지를 활용해 좋아요 등을 표현할 수 있게 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카카오톡처럼 채팅을 하는 것이 원할한 것과 함께 AI를 활용한 기능도 있고 빠르게 자료를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메시지를 주고 받다가 궁금한 사항이 생겼을 때는 직접 검색하지 않고도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데요. 모든 채팅방에 내 업무를 도와주는 AI 어시스턴트 캐스퍼가 기본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원할한 업무를 할 수 있도록 하구요.

 

또 모든 채팅방, 메시지, 파일, 멤버를 한 번에 검색할 수 있는 통합 검색 기능을 제공하는데 검색 옵션을 설정, 모든 대화방과 기간을 대상으로 특정 메시지나 파일을 쉽고 빠르게 검색해 찾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백상엽 대표는 “‘카카오워크’에서 내 업무를 도와주는 진정한 AI 어시스턴트를 만날 수 있도록 할 것” 이라며 “우수한 벤처 기업들과 상생하는 마켓 플레이스를 구축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IT 시스템과 내게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직접 커스텀할 수 있는 쉬운 IT 환경을 제공하겠다” 고 밝혔는데요.

 

카카오 엔터프라이즈, 카카오워크는 업무용 메신저이기는 하지만 카카오톡과 유사한 모습으로 낯설지 않아서 적응도를 높이고 있었습니다.

반응형